🧩 1. 사랑은 ‘개인적 감정’이 아니라 ‘사회적 서사’다오늘날 한국에서 “사랑”이라는 감정은 순수한 내면의 감정보다는 사회적으로 코드화된 서사로서 작동한다.SNS에서 “연애 인증”, “커플 여행”, “결혼식”은 ‘사랑의 증거’가 아니라 ‘사랑의 연출’이 되었다.즉, 우리는 사랑을 경험하기 전에 보여주는 사랑을 먼저 학습한다.💬 바이퐁(Baudrillard) 식으로 말하면, 사랑은 이제 “기호(sign)”가 되었다.우리가 사랑을 느끼는 게 아니라, ‘사랑한다는 기호’를 소비하는 것이다. 💞 2. 자본주의는 ‘사랑의 형태’를 상품화한다현대 연애는 자본주의적 욕망 구조 속에서 작동한다.데이트, 선물, 여행, 결혼까지 모든 단계가 소비 구조와 결합되어 있다.‘연애를 하지 않는 사람’은 낭만적으로 “독립적..